Visual SourceSafe 2005 시작할 때 rights.dat 접근 오류 해결

성능이 좋지 않기로 소문이 나서 최신 Visual Studio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마저도 포기한 소스 관리 시스템이지만, 그래도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전에 Visual Studio와 함께 제공하던 소스 관리 시스템 Visual SourceSafe 이야기다.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음에도 Visual SourceSafe 2005는 여전히 자주 나타나는 오류를 가지고 있는데, 워크그룹 사이에 공유 폴더로 소스 관리 서버를 구축한 경우 특정 계정으로 접근했을 때 “rights.dat”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rights.dat 접근 오류

소스 관리 폴더에 속해있는 data 폴더 안에 “rights.dat” 파일에 접근할 수 없다는 오류다. 오류가 발생한 파일은 Visual SourceSafe 2005 사용자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인데, 접근을 시도할 때 수정을 해야 하는데 권한이 없는 경우로, 공유 폴더로 접근한 계정이 쓰기 권한이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권한 수정

해결책은 간단하다. 해당 파일을 수정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므로, 접근하는 계정에 대해 ‘읽기 전용’ 제한을 비활성화해서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폴더 설정

해당 폴더 전체를 수정해도 상관없는데, 해당 Visual SourceSafe 2005 폴더는 ‘읽기 전용’이 풀리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해도 풀 수 없다. 개별 파일의 ‘읽기 전용’은 풀 수 있어도 폴더의 ‘읽기 전용’을 풀 수 없는 것은 MS 윈도우 서버 2003 이상의 폴더 정책때문이다. 진한 색 ‘읽기 전용’이 아닌 이상 속해 있는 파일에 대한 ‘읽기 전용’ 속성은 전부 해제된 상태다.

사용 권한

보다 정교하게 접근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Visual SourceSafe 2005 서버에 저장공간으로 쓰고 있는 폴더의 공유 설정에서 사용 권한을 수정하면 된다. 보이는 사례는 Visual SourceSafe 2005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별개의 그룹(VSS Users)로 등록한 후, 해당 그룹에 대해 Visual SourceSafe 2005에서 관리하는 폴더에 대해 수정 권한을 준 경우다. 저장 폴더에 대한 ‘읽기 전용’ 속성과 위 그림에서 보이는 ‘사용 권한’ 설정을 조정하면 rights.dat 파일 접근 오류는 해결할 수 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